24년 1월 10일 비트코인의 현물 기반 ETF 승인 전후의 상승세가 2달 뒤인 3월 6일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를 찍어내게 되고 난 후, 사람들의 관심은 이더리움 ETF에 쏠리게 되었습니다. 이제라도 막차를 탈까 생각이 들어서 이더리움 ETF의 승인 가능성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1] 금 ETF 승인 이후 현재까지.
2003년 2월 28일 금 현물 ETF 승인 이후 1년 동안 약 18% 하락의 조정을 겪은 뒤로 꾸준히 우상향 중에 있으며 현재는 최고가를 갱신중입니다. 2003년 이후로 금값은 대략 5배 정도 올랐습니다.
[2] 비트코인 ETF 출시 되다.
역사상 전세계 최고의 이슈였던 비트코인 ETF 출시. 2021년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 신청 이래로 2번의 거절 그리고 3번째 신청이었던 2024년 1월 10일 결국 승인되고 말았는데요, 그 후 2달이 지난 지금 비트코인은 사상 최고점을 찍었고 현재는 조정 중에 있습니다.
※ 금 ETF는 승인 후 1년 정도의 조정을 겪은 다음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과연 비트코인 ETF도 그럴까요?
골드와 크게 비교하자면 ETF 승인이후로 상승했다는 게 공통점이지만, 기울기는 코인이 역시 광기네요. 골드의 20년 상승 질주를 비트코인은 단 2달 만에 앞질러 버렸습니다. 아무튼 현물 ETF 승인은 투자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데 한몫하는 것은 분명한 듯합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알트코인의 대장이지만 늘상 비트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ETF가 나온다 한들 비트코인이 떨어지면 같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참고할 세 가지의 의견이 있습니다.
▣ 1. 아크 인베스트 운용사 대표 '캐시우드' 曰 "비트코인 20억 간다."
돈 나무 언니, 캐시우드는 23년 초부터 계속해서 비트코인 상승에 대해 이야기해왔습니다. 물론 ETF 승인 전부터도 그랬고, 승인 이후에도 저러고 계십니다.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비트코인 ETF 상품(티커 : ARKB)
▣ 2. 비트코인 반감기가 도래했다.
(1)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프로그래머 개발자가 만든 가상화폐로 총 채굴가능한 비트코인 개수는 2,100만 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남은 채굴량은 8%입니다. 채굴을 하면 코인으로 보상을 받는데, 비트코인은 반감기라는 걸 도입하여 이 채굴량을 4년마다 반으로 줄어들도록 설정해 놓았습니다.
2009년 처음 출시 된 비트코인은 현재까지 세 번의 반감기를 거쳤습니다. 2009년에는 채굴한 블록 1개당 코인이 50개가 주어졌습니다. 그 후 4년마다 25개, 12.5개, 6.25개로 주어지는 코인의 양이 줄어졌습니다. 도래하는 2024년 4월 채굴된 블록으로 받는 코인의 양은 3.125개로 줄어들면서 코인의 가치는 더 오르게 됩니다.
(2) 반감기때마다 상승
- 제1 반감기 → 제2 반감기 = BTC 약 12달러에서 1,200달러 이상 상승(10,000%).
- 제2 반감기 → 제3 반감기 = BTC 약 19,000달러까지 상승(2,900%)
- 제3 반감기 → 현재 = BTC 16,000 달러에서 약 70,000달러까지 상승 中(760% 상승)
반감기마다 가격이 상승하는 비율은 전 반감기 수치에 비해 3.5~3.9배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에 따르면 2024년 후 반감기 도래에는 BTC 가격을 약 200% 증가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정보성일뿐, 절대 이걸 보고 함부로 투자하시면 안 됩니다. 투자의 몫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돈 지키세요]
마지막 비트코인 반감기는 2140년에 일어날 것으로 추정되며, 총 2,100만 BTC 공급량의 마지막 비트코인도 이때 채굴됩니다.
(3) 부자아빠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曰,"비트코인 올해 4억 돌파 전망" - 망설이다 기회 놓쳐.
제가 좋아하는 작가 로버트 기요사키가 비트코인의 대한 전망을 제시했군요. 아직도 살아계시는지 몰랐... 아무튼 유명한 작가의 트위터 글 하나로 기사가 나오긴 했지만 비트코인의 화제성은 그만큼 넘쳐나는 것 같네요.
[3] 이더리움 ETF 승인 가능성은?
비트코인의 최고의 급등세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은 아직 28% 상승여력이 남았습니다.
3월 13일 덴쿤 업그레이드가 시행됩니다. 덴쿤 업그레이드는 데이터 분산 저장을 위한 확장성 기술 '샤딩'을 개선한 '댕크샤딩'을 이더리움 메인넷에 도입하는 업그레이드인데 이더리움 레이더 2 생태계의 폭발적 성장세 또한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전달에 비해 16% 이상의 자금이 들어왔으며 BTC 또는 상당한 스테이블 코인 또한 ETH으로 옮겨간다고 했습니다.
또한 BTC 반감기 때마다 이더리움은 BTC의 수익률을 뛰어넘었으며 첫 번째 승인 신청 최종 마감일인 5월 23일 이더리움의 ETF 승인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당분가 이더리움의 강세도 사그라지지 않을 듯합니다.
또한 영국의 스탠더드차타드 은행은 지난 2월 올해 5월에 이더리움 ETF 승인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이더리움의 상승세와 다르게 ETF 승인에 대해선 회의론도 많습니다. 비트코인의 ETF 승인이 3년에 걸린 것을 보면 이더리움은 얼마나 오래 걸릴지 예상할 수 없다며 미국 SEC의 승인 반려 근거는 얼마든지 있다고 투자사들은 전했습니다. 게다가 게리 겐슬러 SEC 의장이 비트코인은 상품의 가치를 인정한 반면 이더리움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이유입니다.
※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로 인한 호재 코인
(투자 선택은 본인에게 있으며 이 글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아비트럼 ARB - 이더리움 상호작용을 위한 저렴한 대안
- 옵티미즘 OP - 슈퍼 체인 생태계를 목표로 하는 상당한 상승 잠재력
- 이뮤터블 IMX - 블록체인 게임 개발이 가속화되어 게임파이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자 가능성.
- 폴리곤 MATIC - 최고 사상치보다 60% 낮은 가격
결론
이더리움의 ETF 승인 신청은 현재 진행 중이며 이제 겨우 첫 번째 고비를 맞이할 뿐입니다. 비트코인의 세 번째에 승인이 완성된 것을 보더라도 이더리움 ETF의 올해 안의 낙관적인 승인 소식은 어려울 수 있으나, ETF가 아니더라도 이미 대장인 비트코인이 가고 있는 이상 이더리움이 현재가에서 큰 조정이 오긴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이상 이더리움을 2400 언저리에서 판 로빈훗이었습니다.
댓글